본문내용 바로가기 탑 메뉴 바로가기 좌측 메뉴 바로가기

어린이집
지원

어린이집 지원 보육행정 보육정책

보육정책

정책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꼬마숙녀와 함께하는 자궁경부암 예방 캠페인 ‘리틀퍼플리본’, 질병관리본부가 응원합니다...
작성자 중앙센터 조회 2571
등록일 2017-07-27 수정일
공유하기
첨부파일

[7.27.목.조간]_꼬마숙녀와_함께하는_자궁경부암_예방_캠페인_‘리틀퍼플리본’_질병관리본부가_응원합니다!.hwp 다운로드

꼬마숙녀와 함께하는 자궁경부암 예방 캠페인 ‘리틀퍼플리본’,
질병관리본부가 응원합니다!

제8회 퍼플리본 캠페인, 엄마와 딸이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개최

  • 방송인 이성미와 산부인과 전문의 소경아 교수, 자궁경부암 예방 강의
  • 자궁경부암 예방 위해 청소년기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필요
  • 만 12세 여성청소년은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지원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는 대한산부인과학회, (재)건강한여성재단과 함께 7월 27일(목) 오전 11시 내일캠퍼스카페(서울시 종로구)에서 ‘리틀퍼플리본 토크콘서트’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리틀퍼플리본-꼬마숙녀의 건강한 내일, 예방접종이 지켜줄게”라는 표어로, 엄마와 딸이 함께하며 여성건강의 관심을 높이고,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한 사람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 예방접종 실천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참고) 퍼플리본 캠페인

  • 퍼플리본은 고귀함을 상징하는 ‘퍼플’ 컬러와 자궁을 형상화한 ‘리본’의 결합어로, 자궁경부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예방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대한산부인과학회 주관으로 2010년부터 시작된 자궁경부암 예방 캠페인
  • 8회차인 올해는 질병관리본부·대한산부인과학회·(재)건강한여성재단 공동 주최로 여성청소년의 자궁경부암 예방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

이날 토크콘서트는 온라인 신청을 통해 선정된 모녀 약 35쌍과 함께 진행되었다.

먼저 방송인 이성미 씨가 딸 조은비, 조은별 양과 함께 나와, 사춘기 아이를 키우면서 겪었던 어려움과 본인·가족의 암 투병 경험을 이야기하였다.

이성미 씨는 “HPV 예방접종 부작용 소문을 듣고 두 딸에게 맞춰야 할지 주저했는데, 오늘 전문가에게 직접 들어보니 실제 부작용은 열이 나거나 주사 맞은 곳이 붓고 아픈 정도여서, 이제라도 접종을 받도록 하는 것이 딸을 위해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강연한 소경아 교수(단국의대 제일병원 산부인과 전문의)는 “보수적인 성문화 속에 예방접종, 정기검진, 성 상담 등 자궁경부암 예방 행동을 꺼려하는 부모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며, 청소년기부터 사춘기 여성 건강에 관심을 가질 것을 당부했다.

소경아 교수는 “자녀가 어린데 벌써 자궁경부암을 걱정해야 하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최근에는 우리나라 전체 발생자 다섯 명 중 한 명이 20~30대일 정도로 젊은 환자도 많아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미 세계 71개 국가에서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시행 중이고, 도입 10년차가 된 미국, 호주 등 나라에서는 자궁경부 상피내종양 같은 암이 되기 전 단계의 병변 발생 감소 등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백신 접종으로 막을 수 있는 유일한 여성암이고, 권장 시기인 만 11~12세에 접종하면 대부분의 자궁경부암을 막을 수 있으니, 자녀의 평생 건강을 위한 무료 보험이라 생각하고 예방접종을 꼭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궁경부암의 질병부담을 줄이기 위해 질병관리본부는 '16년 6월부터 만 12세 여성청소년에게 HPV 예방접종과 의료인과의 1:1 건강상담(6개월 간격, 2회)을 무료로 지원하는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을 시행중이다.

올해 대상자는 '04~'05년 출생한 여성 청소년(약 44만명)으로, 이 중 39%('04년생 53%, '05년생 23%, 총 약 17만명)가 1차 접종을 마쳤다.

대상자 중 '04년생은 올해 안에 1차 접종을 받지 않으면 내년에 2차 접종 지원을 받을 수 없어, 희망자는 접종을 서둘러야 한다.

* 만 14∼15세(4가 백신은 14세 이후, 2가 백신은 15세 이후) 이후 처음 접종할 경우 충분한 면역 효과를 얻기 위해 3회 접종이 필요하고, 1회당 15∼18만원의 접종비용도 전액 본인 부담해야 함

질병관리본부는 관계자는 “작년에 방학 시기에 접종이 집중*되는 것을 고려해, 올해도 방학 기간 동안 예방접종을 할 수 있도록 미접종 학생들의 가구에 안내문을 개별 우편물과 학교를 통해 보내고 있다”며,

* 대상자가 초등학교 6학년·중학교 1학년에 해당, 학기 중에는 학교 일정 등으로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워 방학이나 연휴를 이용한 접종 증가

“향후 보호자들의 백신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국가예방접종 도입 후 이상반응 신고 현황과 이에 대한 전문가의 검토의견 등 정확한 정보를 보호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1. “리틀퍼플리본 토크콘서트” 행사 개요
  2. 국내외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예방접종 현황
  3.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안내문
  4.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온라인 카드뉴스 2종
이전자료, 다음자료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이전자료 온열질환자 증가하는 8월, 예방수칙 더욱 준수해야
다음자료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