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정보마당

정보마당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공유하기,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우리 아이의 특성에 맞는 놀이방법을 배워보세요!”
작성자 광주센터 조회 263
등록일 2018-05-10 수정일 2018-05-10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_“우리_아이의_특성에_맞는_놀이방법을_배워보세요!”.pdf 다운로드

 

 

“우리 아이의 특성에 맞는 놀이방법을 배워보세요!”


-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5월부터 영유아 부모교육 신규 프로그램 실시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영유아 자녀의 특성에 맞는 양육태도와 놀이방법에 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해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5월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신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발견! 아이 강점, 키움! 가족 놀이”와 “자녀 놀이에 어떻게 참여하나요?”의 2종류이다.

“발견! 아이 강점, 키움! 가족 놀이” 교육은 부모가 지표(체크리스트)를 통해 영유아 자녀의 기질과 특성을 확인하고, 자녀의 기질과 특성에 맞는 상호작용과 놀이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이다.

“자녀 놀이에 어떻게 참여하나요?” 교육은 부모가 어떤 태도로 자녀 놀이에 참여하는지 스스로 점검하고, 자녀와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긍정적 정서를 발달시키는 놀이방법을 제시하는 교육이다.

그간 보건복지부는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운영?지원해 왔으며, 이번에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입문?기본?심화 과정으로 커리큘럼을 단계별로 체계화하였다.

입문 과정은 자녀의 자아 존중감을 키우기 위한 대화법과 칭찬법 등 긍정적 소통방법을 알려주는 ‘클로버 부모교육’이 진행된다.

기본 과정은 아이를 키우며 겪게 되는 어려움과 해결방안에 관한 사례를 통해 올바른 훈육방법을 제시하고, 가정 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교육과 육아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심화 과정은 이번에 개발된 2종의 프로그램을 포함, 자녀의 연령?특성에 맞는 놀이환경과 놀이방법을 제시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제목 - 제목, 제목으로 구성
과정 과목 내 용(교육 횟수)
입문
과정
① 클로버 부모교육 - 나, 아이, 가족, 이웃을 주제로 각 주제별 2회기 부모대상 교육 진행(총 8회기)
- 아이와의 바람직한 대화법, 성격검사 및 나의 가치 찾기, 긍정적 가족 소통법, 아이와 함께하는 부모-자녀 체험활동(32개 활동) 등 
기본
과정
② 존중 받는 아이,
함께 크는 부모
- 사례별(20개) 자녀의 권리를 존중하는 양육·훈육·상호작용 방법 교육(2회기)
③ 아동 학대 0%,
가족 행복 100%
- 가정 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양육방법 교육(1회기)
④ 육아정보는 어디?
여기! 가득~
- 다양한 정부 및 지자체 양육지원제도에 대한 정보제공(1회기)
심화
과정
⑤ 우리 집 놀이환경은? - 자녀 연령에 적합한 놀이 환경 조성 방법 제시(2회기)
⑥ 발견! 아이 강점,
키움! 가족 놀이
- 자녀 강점에 따른 놀이방법, 상호작용법 안내(2회기)
⑦ 자녀 놀이에
어떻게 참여하나요?
- 부모의 자녀 놀이 참여태도 점검 및 놀이행동 촉진 방법 안내(2회기)

보건복지부 이윤신 보육사업기획과장은 단계별 교육 내용에 따른 커리큘럼화, 신규 프로그램의 개발, 강사 교육 강화 등을 통해 부모교육을 지속적으로 내실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교육에 직접 참여하지 못 하는 맞벌이 부모 등을 위해 인터넷?모바일을 통한 부모교육을 함께 제공할 예정”이라 전했다.

영유아 부모교육 신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를 희망하는 부모는 육아종합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대표전화 1577-0756)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http://central.childcare.go.kr)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있다.


▶ URL안내
이전자료, 다음자료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이전자료 2018년 열린어린이집 가이드라인
다음자료 2024년도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기관 및 교육일정 공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