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탑 메뉴 바로가기 좌측 메뉴 바로가기

정보마당

정보마당 보육뉴스

보육뉴스

보육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연합뉴스] 광주시·교육청, 유치원 무상급식 시행 추진…관건은 예산
작성자 광주센터 조회 96
등록일 2019-09-09 수정일

광주시·교육청, 유치원 무상급식 시행 추진…관건은 예산

유치원
유치원[제작 이태호] 사진 합성, 일러스트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광주시와 광주시교육청이 유치원 무상급식 시행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5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두 기관은 지역 유치원 급식비 지원에 필요한 예산 규모, 재원 마련 방안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광주 유치원 원아는 정원 기준 2만8천300여명으로 공립 82.4%, 사립 84.1% 등 충원율을 고려하면 실제 2만3천여명일 것으로 추산된다.

필요한 예산 규모 등이 산출되면 광주시 학교 급식심의위원회에서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관건은 재원 마련 여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두 기관 사이 분담 비율 조정 논의 과정에서는 진통이나 자치단체별로 지원 규모가 다른 어린이집과의 형평성 논란이 생길 수도 있다.

광주 공립유치원은 매월 1명당 유아 학비 6만원을 지급받아 거의 전액을 급식비로 쓰고 나머지를 누리과정 등 교육비로 지출하는 실정이다.

사립유치원에서는 학부모들로부터 급식비를 별도로 받기도 한다.

전남에서는 이번 달부터 93개 사립유치원 만 5세 원아 2천822명에게 끼당 2천200원 급식비를 지원하고 있다.

학벌 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논평을 내고 "무상급식은 유아교육 환경을 개선하는 시작이라는 점에서 시, 교육청, 의회 등 기관의 적극적인 의지를 환영한다"며 "시와 교육청은 재원 마련을 통해 유아 학비가 본래 목적인 교육비 등에 쓰이도록 돕고 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지원과 지도 감독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sangwon700@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9/05 10:19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