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공유하기,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광주광역시청] 광주시, 어린이 안전체험관 리모델링 완료
작성자 광주센터 조회 148
등록일 2020-04-02 수정일

 

광주시, 어린이 안전체험관 리모델링 완료

- 3월~4월 시운전 후 코로나19 종합상황을 고려한 후 정상 운영

- 현장감 있는 체험시설로 탈바꿈…안전사고 대처능력 향상 기대

(안전정책관실, 613-4930)


○ 광주광역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추진해온 청사 1층 어린이 안전 체험관 기능 향상 리모델링 공사를 지난 2월까지 완료하고 3~4월 시운전 후 코로나19 종합상황을 고려해 정상 운영한다고 밝혔다.

  
○ 안전체험관 리모델링 공사는 체험하는 어린이들의 안전성 확보에 가장 우선을 두고 실시했으며, 215㎡의 협소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 지하철 위기탈출체험을 신설하고 화재진압과 화재대피 등이 중점적으로 교육될 수 있도록 기능을 향상시켰다.


○ 리모델링 공사의 주요내용 중 화재진압체험은 연출된 화재영상을 실제상황처럼 재현해 화재발생 상황과 소화기 사용법 등이 교육되도록 개선했으며, 물 사용으로 인한 감전 걱정이 없도록 누전차단이 되는 무감전기(ELPD)를 추가 설치했다.


○ 신설된 지하철 위기탈출체험은 지난 2003년 대구 지하철화재사건의 교훈을 고려해 실제상황처럼 물과 조명을 활용한 연기·화재를 연출시켜 지하철 안전교육, 개폐기 사용교육,  화재 발생 시 위기 탈출 요령 등을 교육한다.


○ 지하철 위기탈출과 연결된 화재대피체험에서는 화재발생 시 엘리베이터 사용 요령과 함께 Backdraft현상, 스크린방화셔터, 제연·부속실 등을 상세하게 교육 할 수 있다.
      1. Backdraft 현상 : 화재실의 문을 개방할 때 신선한 공기가 유입되어 실내에 축적되었던 가연성 가스가 단시간에 폭발적으로 연소하여 실외로 분출되는 현상.
     2. 스크린방화셔터 : 방화문 일부에 화재 시 피난을 위한 출입구가 설치된 것
     3. 제연 : 유독한 연기를 빠르게 배출하거나 동시에 연기를 차단하고 제어하는 개념


○ 교통안전체험은 움직이는 차량 안에서 영상과 연기로 연출된 차량충돌상황을 체험 할 수 있으며, 안전벨트 착용교육 뿐만 아니라 비상호출과 탈출요령을 실제상황처럼 체험 할 수 있다.


○ 이외에도 심폐소생술체험, 완강기와 비상탈출체험, 구조요청신고, 지진체험, 승강기체험은 효율적으로 공간을 재배치해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 어린이 안전체험관은 지난 2015년 11월 개원 이후 연 2만여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유치원, 초등학생(5세~13세)을 대상으로 시 홈페이지에 사전 예약 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김경미 시 안전정책관은 “이번 어린이 안전체험관 리모델링 공사는 신기술 검토와 타 지역 우수사례 벤치마킹 등을 통해 저비용으로 안전사고 대처 능력이 향상되는 어린이 안전체험관으로 탈바꿈 시켰다”며 “어린이들을 맞이할 준비를 마쳤지만 코로나19 종합상황을 고려해 조속한 시일 내에 정상 운영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끝>

목록 URL안내

▶ URL안내
이전자료, 다음자료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이전자료 [광주광역시청] 광주지역 어린이집 휴원 추가 연장
다음자료 [광주광역시] 광주 장애인복지관에 장애아동 놀이공간 조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