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어린이집 평가 자체점검보고서 서식입니다.
1. 자체점검보고서 작성방법
① 평가지표를 토대로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평가항목별로 Y 또는 N에 체크합니다.
※ 평가지표별 평가항목의 ‘충족’ 개수에 따라 지표등급(우수, 보통, 개선필요 중 1개)이 표기됨
※ 평가지표 중 ‘우수’, ‘개선필요’ 등급 지표 개수에 따라 영역등급(우수, 보통, 개선필요 중 1개)이 표기됨
② 영역별 총평은 평가지표에 대한 어린이집의 강점 및 자체점검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 점 등을 기록합니다.
※ 필요시 1,000자 이내로 작성
※ 4개 평가영역의 등급 종류(우수, 보통, 개선필요) 및 개수에 따라 어린이집 등급(A, B, C, D 중 1개)이 표기됨
2. 자체점검보고서 작성예시
1영역.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
|
|
|
|
|
1-1 |
|
영유아 권리 존중 |
|
|
|
|
|
|
평 가 내 용 |
Y |
N |
1 |
교사는 영유아를 존중한다. |
■ |
□ |
|
① 교사는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나 질문을 주의 깊게 듣고 적절하게 반응함
② 교사는 영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눈을 마주치며 이야기함
③ 교사는 인정과 격려를 통해 영유아의 말과 행동, 생각 및 감정을 지지해 줌
④ 교사는 위협, 비난, 조롱 등 부정적 언어를 사용하지 않음
* 4개 모두 충족해야 Y로 평정 |
2 |
교사는 영유아를 차별 없이 대한다. |
■ |
□ |
|
① 교사는 영유아의 사회・경제적 지위, 문화적 배경, 종교, 인종, 성별, 신체적 능력에 대해 차별적인 말과 행동을 하지 않음
② 교사는 영유아의 외모, 옷차림, 성격, 행동 등을 평가하지 않음
* 2개 모두 충족해야 Y로 평정 |
지표
등급 |
우 수 |
보 통 |
개선필요 |
총 2개(Y개수) |
● |
◯ |
◯ |
|
|
|
|
(1영역) 특장점 및 개선 노력 |
|
|
|
|
|
* 1영역의 5개 평가지표에 대한 어린이집의 강점 및 자체점검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 점이 있는 경우 기록합니다. (※ 필요시 1,000자 이내로 작성) |
|
|
|
|
영 역 |
영역등급 |
우 수 |
보 통 |
개선필요 |
1 |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
■ |
□ |
□ |
2 |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
■ |
□ |
□ |
3 |
건강・안전 |
□ |
■ |
□ |
4 |
교직원 |
■ |
□ |
□ |
소 계 |
3 |
1 |
0 |
어린이집 등급 |
A |
B |
C |
D |
◯ |
● |
◯ |
◯ |
3. 자체점검보고서 작성 시 주의사항
보고서 작성 페이지에서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하기 전 입력된 내용에 대하여 다시 한번 꼼꼼히 검토하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수정 사항이 있을 경우 [다음] 또는 [이전] 버튼을 클릭하여 수정합니다. [제출하기] 버튼 클릭 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체점검보고서가 정상적으로 제출된 경우, [평가진행과정 확인] 메뉴에서 나의 상태가 [자체점검보고서 작성]에서 [작성완료]로 변경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최종 제출한 자체점검보고서는 [세부내역] 버튼을 클릭하여 보고서 확인이 가능하며, [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이 가능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